파크골프는 골프에서 그 유래를 얻어 대부분의 사용 용어가 골프와 유사합니다. 하지만 파크골프를 접하는 초보나 골프 입문자들에게는 용어의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에 아래 용어 32가지를 익혀 들어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파크골프 협회에서는 파크골프 용어 정의를 통해 골퍼들이 정확한 규율 지식을 가지고 플레이에 도움을 위해 공유하였습니다.
1. 볼에 어드레스(address)
플레이어가 스탠스를 할 때 클럽을 지면에 대거나, 대지 않더라도 같은 자세를 취했을 경우 [ 볼에 어드레스 했다 ]고 한다.
2. 어드바이스(Advice)
“어드바이스” 란 플레이어의 플레이에 관한 결단, 선택 또는 스트로크의 방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언이나 시사(示唆)를 말한다
3. 플레이 중의 볼
볼은 플레이어가 티그라운드에서 스트로크 할 때 [ 플레이 중 ] 의 볼이라고 하며, 그 볼을 분실 또는 OB가 되어 집었을 경우, 즉 볼의 교환가능 여부와 관계없이 교환하였을 경우(이 경우는 교환한 볼이 플레이중의 볼이 된다)를 제외하고 홀 아웃할 때까지 플레이 중의 볼로 유지된다. 단, 티샷을 해서 볼이 움직인 상태 (볼이 티에서 떨어졌다)가 되었을 때나 2타째 이후의 헛스윙도 볼이 움직였을 때는 [ 플레이 중 ]의 볼이 된다.
4. 스탠스(stance)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를 행 하려고 발의 위치를 정했을 때 [ 스탠스 ] 한다고 말한다.
5. 스윙과 스트로크(swing & stroke)
클럽을 뒤쪽으로 당겨서(백스윙) 휘두르는 움직임을 [ 스윙 ] 이라고 하며, 타구를 위하여 클럽을 전방으로 움직이는 것을 [ 스트로크 ] 이라고 한다.
6. 코스(course)
플레이가 허락된 장소 전역을 말한다. 코스는 18홀을 단위로 하며, 18홀의 코스 레이아웃은 9홀씩 되어있으며, A-1~9, B-1~9로 표시한다. 각각의 표준타수는 33타로, 18홀(1코스)은 66타가 된다. 하나의 홀은, 각각의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어떤 홀도 각 구역에 전부 있는 것은 아니다. 먼저 스타트 위치에는 티그라운드가 있으며, 다음에 홀을 향하여 페어웨이, 러프(페어웨이와 러프의 구분을 짓지 않아도 된다)가 있으며, 그린(독립된 그린의 구역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이 있다. 이외에도 해저드(벙커, 워터해저드)나 OB 지역 등이 있다. ( [파크골프 공인코스 기준] 참조)
7. 티그라운드(tee ground)
각 홀의 스타트 장소를 말하며, 그 구역은 한 변의 길이가 가로 170cm 이상, 세로 140cm 이상이여야 한다. 볼 전체가 티 라인 구역을 벗어났을 경우는 그 볼은 티그라운드 밖에 있는 볼이 된다.
8. 페어웨이(fairway), 러프(rough)
한 개의 홀에서 티그라운드와 그린(독립된 그린이 없는 경우는 컵 주변) 및 모든 해저드를 제외한 구역을 페어웨이, 러프라고 한다. 페어웨이는 잔디를 짧게 깎아서, 러프가 잔디를 페어웨이보다 길게 깎은 구역이나 특별한 구별이 없을 때는 전부가 페어웨이가 된다.
9. 해저드(hazard)
벙커 및 워터해저드를 말한다.
10. 벙커(bunker)
코스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하거나 변화를 주기 위해 모래 등을 넣은 통상의 구덩이를 말하며 해저드의 일종이다.
11. 워터해저드(water hazard)
바다, 호수, 연못, 강, 하천, 배수로 등으로 물의 유무와는 관계없는 수역을 말한다.
12. 그린(green)
컵을 묻은 지역으로 특히 잔디를 짧게 깎아서 정비되어 있으며, 지형은 그 부분만 조금 높게 형성되어있다. 이런 독립된 구역이 없을 때에는 컵 주변이라고 한다.
13. 컵(홀)
그 홀의 플레이를 마치기 위하여 볼을 넣는 원통형의 구멍을 말하며, 이 구멍을 [ 홀 ] 이라고 하나, 통상은 [ 컵 ] 이라고 한다. 컵의 내경(지름)은 20cm 이상, 외경은 21.6cm 이하로 하고, 깊이는 볼이 닿는 저면에서 10cm 이상으로 볼이 들어갔을 때 저면의 원통판은 금속제를 붙인 것으로 설치시는 컵의 가장자리가 지면에서 약 1cm 이하가 되도록 묻은 것을 말한다.
14. 컵인(cup in)
볼이 컵 안에 들어가서 볼 전체가 컵의 가장자리보다 밑에 있을 때 그 볼은 [ 컵 인 ] 되었다고 한다.
15. 핀(깃대) [pin]
홀의 위치를 알리기 위하여 컵의 중심에 세워진 옮길 수 없는 깃대를 말하며, 표식부의 재질은 규정하지 않으나 스타트 위치에서 번호가 잘 보이는 것으로, 핀의 단면은 원형이어야 한다. 핀의 직경은 20mm이하로 하며, 높이는 컵의 테두리에서 2~2.5m로 한다.
16. 캐주얼워터(casual water)
플레이어가 스탠스를 하기 전부터 또는 스탠스를 한 후에 보이는 코스상의 일시적인 물웅덩이를 말한다. 단, 워터해저드내의 물은 캐주얼 워터가 아니다.
17. 수리지
코스의 일부로 잔디를 새로 입힌 지역이나 어린 묘목의 식수지 등 일시적으로 플레이를 금지하는 지역을 말한다. 수리지는 코스 관리자가 주변을 로프 등으로 쳐서 수리지인 것을 표시한다(수리지의 표시가 없으면 수리지에 포함되지 않는다). 볼이 수리 지네에 있거나 또는 볼의 일부라도 수리지에 걸리면 그 볼은 수리지 내에 있는 볼이 된다.
18. 장애물
플레이 중에 우연히 만나는 모든 장애물을 말하며, 자연물, 인공물의 구별은 없다.
19. 옮길 수 있는 장애물
장애물 중에서 돌, 나뭇잎, 낙엽, 동물의 분뇨, 벌레, 깎은 잔디 등과 같은 퇴적물 등으로 지면에 고정되어 있지 않은 자연물이나 벙커 고르기, 버려둔 말뚝, 우산, 빈 깡통, 밧줄 등의 고정되지 않은 인공물을 말한다.
20. 옮길 수 없는 장애물
장애물 중에서 코스에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간단히 움직일 수 없는 것이다. 또 옮겨서는 곤란한 것으로 나무 기둥(버팀목), 철망, 배수구의 뚜껑, OB말뚝이나 화단의 담장 등을 말한다.
21. OB(아웃오브바운드)
플레이가 금지되어진 장소(지역)를 말하며, OB의 경계는 백색말뚝으로 표시되어 있으나, OB의 선은 인접한 백색 말뚝의 코스 측의 2점을 지표 레벨로 묶은 선으로 정한다. 코스 내의 OB 지역을 표시하는 백색말뚝은 상부를 청색으로 하고 다른 OB말뚝과 구별한다. OB의 선은 수직으로 상하에 이른다. 플레이어는 코스 측(세이프)에 있는 볼을 플레이하기 위하여 OB 측에 스탠스 할 수 있다.
22. 분실구
플레이 중에 분실한 볼이나 자신의 볼로 확인되지 않은 볼을 말한다.
23. 오구
자신의 볼 이외의 다른 볼을 타구한 경우를 말한다.
24. 경기자 · 동반자 · 국외자
[ 경기자 ] 란 스트로크 경기에 참가한 플레이어를 의미하지만, 경기자가 사용, 착용 또는 휴대하는 모든 것에 대해서도 경기자와 하나로 본다. 다만, 같은 조에서 경기를 하는 자신 이외의 경기자를 [ 동반자 ] 라고 하며, 그 외의 사람과 물건을
[ 국외자 ] 라고 한다. 코스 관리인, 작업차량, 개, 새 등도 국외자로 간주된다.
25. 오너(honor)
티그라운드에서 같은 조에서 최초로 플레이하는 권리를 가진 것을 [ 오너 ] 가 되었다고 한다.
26. 마커(marker)
플레이어의 스코어를 기록시키기 위하여 해당 경기에서 지명된 사람 (마커는 심판원은 아니다)과 집어 들기 전 볼 뒤에 표식 하는 물건의 두 가지 의미가 있다.
27. 페널티(벌타: penalty)
[ 페널티 ] (벌타)란 본 규정의 해당조항에 기준하여 플레이어에 부가시키는 스트로크 수를 의미한다. 부가된 페널티는 어떤 경우에도 2타로 한다.
28. 정규 라운드
[ 정규 라운드 ]의 홀수는 18홀로 한다.
29. 파(Par)와 타수
파크골프 코스의 표준타수는 파(Par) 라고 한다.
30. OB 티(tee)-OB 존
티샷이 OB가 된 경우, 그 OB라인을 넘어선 지점이 보이지 않는 홀에 따로 특별히 티그라운드를 설치하여, OB의 페널티를 부가한 제4타째로서 티샷을 하는 지점을 말한다.
OB 티 운영 시 운영 방법
a. Par3 코스에서는 티 샷을 포함한 모든 샷에서 OB가 된 경우, 공이 나간 지점 2 클럽 이내에서 다음 샷을 진행한다.
b. Par4, Par5 코스에서는 티 샷을 포함한 모든 샷이 OB 티를 표시한 표시막대(빨강색으로 표시) 전방에서 OB가 된 경우, 공이 나간 지점 2 클럽 이내에서 다음 샷을 진행하며 OB티를 표시한 막대 후방에서 OB가 된 경우, OB티에서 다음 샷을 진행한다.
c. OB티에서의 샷을 포함한 OB티 지점 이후의 샷이 OB가 된 경우에는 공이 나간 지점 2클럽 이내에서 다음 샷을 진행한다.
31. 라이(lie)
볼이 정지되어 있는 상태, 즉 볼이 잔디 지면 위에 놓여져 있는 상태를 라이라고 한다.
32. 플레이스와 리플레이스(place & replace)
OB, 캐주얼워터, 분실구, 언플레이어블 등의 상황에서, 규정에 의해 볼을 집어 들어 다시 놓는 행위를 의미한다.
이상으로 파크골프의 기본 필수 용어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습니다. 위 32가지는 입문자들에게는 많은 내용일 수 있으나 차근차근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쉽게 익힐 수 있는 용어들이니 프린트하시어 참고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너 있는 파크골프인이 되기 위해서는 규칙을 꼭 지키셨으면 좋겠습니다.
'파크골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주종합경기장, 진주 송백파크골프장 이용 안내 (0) | 2024.01.09 |
---|---|
파크골프 지도 자격증 4가지 비교 (1) | 2024.01.06 |
파크골프 시설 및 경기 용품규정 (1) | 2024.01.06 |
2024 시즌오픈 전국 파크골프 대회 참가신청 안내 (1) | 2024.01.04 |
일본 주요 파크골프장 여행 알아보기 (1) | 2024.01.02 |